건강상식

수면다원검사와 수면무호흡증

lkalike 2022. 12. 20. 09:37
반응형

1.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이유?

2021년 처가에 갔다. 형님네와 이런저런 얘기를 하던 중 형님의 최근 근황에 대해 들었다. 

형님은 수면 중 무호흡이 있었고 이에 대해  처형이 걱정을 하던 중 수면다원검사를

이비인후과에서 하는 걸 알게 돼 검사를 받아봤다고 했다. 나도 와이프가 항상 무호흡

때문에 걱정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고민을 하던 중이었다.

마침  형님이 갖고 있던 스마트 워치에 수면 측정용으로 차던걸 시험 삼아서 잠을 잘 때

측정해 봤더니 산소포화도가 약 75로 측정돼 나도 한번 검사나 받아보기로

하고 인천 집으로 올라왔다. 일단 살면서 수면다윈검사라는걸 들어보지 못해 근처에 하는

곳을 찾아보니 마침 집 근처 두리이비인후과에서 측정하는걸 알게 되었다.  병원에 방문해

검사 스케줄을 잡았다. 보통 금요일 저녁 검사를 진행하며 금요일 저녁 9시부터 토요일 5시까지

수면을 취하며 검사를 진행했다. 내가 검사하는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의 과정을 검사하는 것으로

호흡, 맥박, 코골이, 뇌파, 수면 움직임, 혈중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하여 판독하는 검사다.

 

 

2. 수면다원검사 결과?

결과지 1.

몇일 후 결과가 나와 병원에 직접 방문해 결과지를 받고 의사와 상담을 하게 되었다.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면 

① AHI : 수면 무호흡 지수 : 5 이하 : 정상, 5~15 : 경증, 15~30 : 중등도, 30 이상 : 중증

 - 결과는  41.4로 중증에 속하며 1시간에 10초이상 지속되는 무호흡 사건이 41.4회

일어난다고 보면 된다.  즉 3600초중 414초 이상이 무호흡인 상태인거다.(생각보다 많다...)

 

② Longest Apnea : 무호흡 시간이 가장 길 때를 말한다

 - 무호흡이 가장 길 때는 59초이다(자는 동안 59초 동안 숨을 안 쉰다니..)

 

③ Desatyration-index ODI : 1시간에 3% 이상 산소포화도가 떨이 지는 사건이 몇 회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이다. 

- 45.7회

 

④ Lowest Desatyration : 무호흡 중 산소 포화도

- 가장 산소포화도가 낮으면 62%까지 떨어진다.(정상이 95%라고 한다)

 

이건 첫 장이었다. 이거만 봐도 여태 잠을 제대로 잔 건지 의심이 되기 시작했다. 수면의 질이

너무 나쁜 상태였다 내가 생각한 무호흡보다 너무 심한 상태였다. 산소포화도며 무호흡

시간이며 슬슬 몸이 걱정되기 시작했다. 

 

 

 

결과지 2.

 

⑤ Sleep efficiency : 수면 효율, 누워있는 시간 중 수면의 비율을 말한다. 

- 91.2%로 잠이 바로 들었다(잠은 잘 잔다. 하지만 수면의 질이 좋은 건 아니다.

   잠이 잘 드는 것뿐이다.)

 

⑥ N3 : 깊은 잠(정상범위 20% 내외),  REM : 꿈꾸는 수면(정상범위 20~25%)

- N3가 6%, REM 10%다. 무호흡증으로 인해서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서

심박수 증가, 뇌의 각성이 증가하여 깊은 잠을 잘 수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⑦ Arousal : 시간당 뇌파상에서 각성이 일어난 횟수가 41.6회를 말한다. 

- 각성으로 인해 깊은 잠을 잘 수 없다. 

 

3. 수면다원검사 후 수면무호흡증 관리

- 앞에 결과지를 보면 수면질이 너무 나쁘단 걸 알 수 있다. 무호흡과 이로 인해

뇌의 각성 그에 따른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상태임을 알았다. 의사 선생님이 상담하면서

체형이 살찐 체형도 아니고 배가 많이 나온 것도 아니어서 무호흡은 처음에 심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검사 결과가 너무 나빠 자기도 놀랬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내가 권유해 검사를 받았으니 아내가 나를 살렸다며 말을 잘 들으라 했다.

하여튼 검사 결과는 상당히 나빴고 선택지는 2가지 있다고 했다. 하나는 이렇게 수면 질이 나쁘게

 계속 살면서 최종에는 수명이 짧아지는 거고, 두번째는 양압기를 착용해 자는것이 있다고 했다.

개인적으로 양압기를 착용하면서 자는건 생각 못했기에 망설였지만 수면질이 너무 나빠 양압기를 착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해 그렇게 하기로 했다. 

 

양압기에 대한 것은 다음 편으로 적어보도로 하겠다. 

 

끝.  

반응형